"설 차례..영靈과 백魂이 어울린 혼魂을 잇는 차례.."

 

 

 

              설

       환기桓紀 9212년 배달기倍達紀 5912년 단기檀紀 4348년

                       양의 해 을미년 설인사 올립니다

 

크게 보시려면 위 사진을 클릭하세요

     단기 4348년 서기 2015년 설날을 맞았읍니다.

 

     청양의해 乙未年 새 해 설날을 맞아 인사 올립니다.

     새 해 복 많이 만드시고 소원성취하시기 바랍니다.

 


                                                [네모 칸 안의 숫자를 클릭하세요]

 

 

영혼靈魂이란 말이 있고 혼백魂魄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흔히 영靈은 하늘로 올라가고 백魄은 땅으로 돌아간다고 하지만 혼魂만큼은 영원히남습니다.

혼났다.
혼빠졌다.
혼이 깃들어 있다.

우리는 조상의 혼魂이 우리에게 합체하여 있다는 것을 위와 같은 말로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나에게 조상의 혼(넋)이 이저지고 있고 나의 자손에게 혼을 이어가는 것입니다.

차례나 제사는 바로 이 혼을 이어가는 정신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혼魂을 잃고 제대로 살아갈 수 있겠습니까?


이몸이 죽고 죽어 일백번 고쳐 죽어
백골이 진토되어 넋이라도 있고 없고
임향한 일편단심이야 가실줄이 있으라

넋이 혼입니다.
넋을 지키는 제례(제사와 차례)를 소홀히 하면 혼이 빠지고, 혼이 나가고, 혼도 없고, 넋이 빠진이들이 되는 것입니다.

제례의 소중함은 넋을 지키는 일이고 혼이 빠지지 않게 할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조상의 넋이, 조상의 혼이 우리의 혼에 합체하여 있음을 안다면 어찌 제례를 소홀히 하겠습니다.

자기의 넋과 혼을 지키지 않는 다면  자기는 넋빠지고 혼빠진채 살아가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내가 내 조상, 내 부모의 혼을 이어받았지만 나 또한 나의 혼을 자손들에게 전하였는데 자손들이 혼을 기리는 일을 소홀히 한다면 어떻겠습니까?

내가 제례를 소홀히 함은 내 자손에게 나의 혼(넋)을 지키고 이어가지 말라는 것과 같습니다.

 

을미년 새해 차례를 올리며 조상의 혼을 잇고 나의 혼을 아름답게 이어 니다. 

 

 

<이 글에 쓰인 그래픽 자료중 일부는 게시자의 승락을 받아 옮겼습니다. 저작권에 문제가 있다면 지우겠습니다.>


 

 

 

 

 

 

 

 

 

.밝 누 리.

[밝은 우리의 온 삶터]

- 밝은 밝음이며, 온은 따뜻함(溫)이고 모두(全 온통)이며, 누리는 살아가는 세상이고 살아가는 역사 입니다. -

Posted by koreanuri@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