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빛인사. 정월 대보름 달집태우기는 여전합니다.


휘영청 밝은 달은 열나흣날 밤이었습니다.
정작 대보름날(02.22 월)은 흐려서 달을 제대로 볼 수 없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 달집태우기 https://youtu.be/I3K-mM0utyA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유튜브 동영상 화면을 클릭하면 멈추고 다시 클릭하면 계속 됩니다>

 


나도 이번 대보름에 알게 된 말이 하나 있습니다.
망워리놀이?
흔히 쥐불놀이라고 하여 깡통에 불을 담아 돌리는데, 어느 과학원에서 LED쥐불놀이를 개발했다는 뉴스도 있더군요.
그런데 그 쥐불놀이를 망워리 놀이라고 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망워리? 아하~ 망월望月..
정월 대보름 달맞이를 '망워리 놀이' 혹은 '망워리'라고 한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 쥐불놀이

    - 대보름의 망워리(쥐불)놀이......
내가 기억하는 어렸을 때의 쥐불놀이는 깡통에 여기 저기 구멍을 뚫어서 그 안에 나무가지나 솔방울 등 불쏘시개를 넣고 불을 붙여 긴 철사 줄에 매달아 뱅뱅 돌리다 하늘 높이 집어 던지는 놀이였습니다.


지신밟기, 달집태우기, 연날리기, 망워리 놀이 등등...

하천 둔치에 조그맣게 베풀어진 대보름 맞이 놀이에 나는 참관자였습니다.

의관을 정제한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새해 건강 안녕을 기원하며 고사를 올리고, 유지들이 차례로 기원을 올리는 모습이 퍽 흐믓합니다.

나는 하나도 참여하지 못하고 구경하는 처지로 바쁘게 스마트폰에 영상 담으면서 머리속에는 온갖 생각들이 명멸합니다.

 

<사진: 달집태우기>


 

                                                                        <사진: 연 날리는 아이>



유튜브 동영상 - 지신밟기 농악놀이 https://youtu.be/n9RSMNJKMDc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위 ▶을 클릭하면 실행 되고, 실행 화면을 클릭하면 멈춥니다>


정월 대보름 달집태우기는 여전합니다.
많은 민속들이 사라졌고 사라져 가는데 정월대보름 지신밟기 달집태우기 쥐불놀이 연날리기 제기차기 등은 지방자치단체와 지역민들의 참여에 힘입어 점차 살아나는 것 같아 마음이 흐믓합니다.

살펴보니 군청에서, 읍사무소에서, 면사무소에서, 리里단위의 마을에서.. 같은 자치단체 안에서도 여러 곳에서 정월대보름 놀이를 작은 규모로 하고 있더군요.
마음만 먹으면 매년 정월 대보름에 달집태우기나 지신밟기 등을 보는 것은 어렵지 않겠습니다.


지신밟기
온갖 잡귀를 밟아 버리는 지신밟기..
택견이 차고 때려서 사람을 죽이는 게 아니라 밟아서 죽이는 것이라 하는데 지신밟기도 말의 뿌리는 아예 귀신을 밟아서 없앤다는 의미가 숨어 있는 것 같지요?


꽹과리 소리가 들려오면 어깨춤이 절로 나는 게 우리나라 사람들입니다.
더구나 시골이라해도 젊고 어린 학생들이 상모를 쓰고 꽹과리 소고 징 장구 등을 두드리며 놀이하는 모습에서 생동감을 느낍니다.

(※ 이 지신밟기에 대한 설명은 내 생각을 임의로 정리한 것임을 밝힙니다.)



달빛인사

모두 모두..
병신년 잔나비의 상징인 건강과 성공과 수호(보호)가

정월 대보름날 타오르는 달집 처럼 활활~ 타오르시기 바랍니다.








 .밝 누 리.

 [밝은 우리의 온 삶터]

- 밝은 밝음이며, 온은 따뜻함(溫)이고 모두(全 온통)이며, 누리는 살아가는 세상이고 살아가는 역사 입니다. -

Posted by koreanuri@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