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觀相. 영화를 보지도 못하였으면서.. 영화평만 읽고 심상心相을...

 


  관상觀相. 외상外相 색상色相 심상心相
외상外相은 척 보고 아는 것을 말한다. 관상 본다는 사람이 아주머니에게 아가씨라고 한다면 믿겠는가?
색상色相은 얼굴을 보고 정형화한 상을 보는 것이다. 당신은 관옥상이요, 부귀상이요 라고 하는 것이 그것이다.
심상心相은 마음을 보는 것을 말한다. 상이 좋고 나쁘고 보다 마음의 상에 의해 운명이 개척 된다는 것이다.

 

                                              < 위: 영화 관상觀相의 포스터. 아래: 영화 관상의 한 장면 >


나는 일전에 관상에 대하여 "名醫 偏雀(명의 편작)과 觀相(관상)장이..<=== 클릭"라는 글로 외상 색상 심상에 대하여 이야기한바 있다.
  요즘 관상이라는 영화가 인기인 것 같다. 난 그 영화를 보지 못했다.
근래에 영화를 본 것이라고는 지난달(2013년 09월)에 몇 년 만에 여섯 살 아이랑 함께 극장에 가 만화영화를 본 것이 전부이다. 보지 못했으니 알 수도 없다.
 영화 관상觀相을 보고 글을 쓴 사람이 있어 영화의 내용을 짐작하여 본다.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예리하게 본 것 같다.


* 유튜브의 영화 '관상' 티저 예고편 동영상 <== 클릭   http://youtu.be/Dx7QyP_DfCU
------------------------------------------------------------------------------ 
                    < 예고편의 내용을 보면 색상色相을 설명하고 있다. 심상心相이란 말도 등장한다.>


* [유영만의 體認知]" 관상(觀相)과 세상(世上): 관상은 세상을 품은 면상(面相)이다" <== 클릭   http://me2.do/xdWeizH5
------------------------------------------------------------------------------

 

마지막 장면에서 송강호(내경 역)는 부딪히는 파도를 바라보며 세상을 보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지금까지 난 파도만 보았소. 바람이 불어야 파도가 치는 것을…. 파도가 높이 치면 부서지게 마련 아니겠소


라고 말한다.
 파도만 보는 사람은 관상만 보는 사람이고 파도를 일으키는 바람을 보는 사람은 관상에 담긴 문맥과 상
황을 읽는 사람이다.
------------------

 

   “관상은 몰라도 눈치는 자기가 더 낫다


고 얘기하는 김혜수(연홍 역)의 말을 곱씹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관상은 면상을 보는 눈이지만, 눈치는 관상을 포함, 그 사람의 일거수일투족을 총체적으로 보는 눈이다.

눈치 없이 관상만 보는 사람은 관상에 담긴 한 사람의 인생 궤적을 제대로 읽지 못하는 반쪽짜리 관상쟁이다

 

------------------


" 그런데 하수 관상쟁이는 관상을 만들어낸 일상과 세상을 보지 못한다. 그저 겉으로 드러난 이목구비가 만들어내는 면상

(面相)을 통해 관상을 바라볼 뿐이다."라는 유영만이 바라본 색상일 것이다.

 

                                                                                                   < 이상 [유영만의 體認知]에서 인용 >
------------------------------------------------------------------------------


글을 보면 송강호가 파도를 보고 바람을 보지 못한 것을 자탄하는 소리가 나온다. 파도가 이는 것은 바람 때문인데 바람을 보지 않고 파도만 보면서 장래 파도가 거칠어 질 것인지 잔잔해 질 것인지 알려고 하였다는 것인데 그렇다. 이 말에서 비록 다른 각도에서 다른 표현을 했지만 심상心相을 다룬 것을 본다.


김혜수가 자기는 관상은 볼지 몰라도 그 사람의 살아온 모습을 보고 눈치만으로 관상 보는 것보다 더 낫다고 말한다. 그렇다. 관상을 볼 지 몰라도 사람을 척 보면 알 수 있는 것을 관상의 외상外相과 色相과 심상心相을 아우른, 다른 각도에서의 관상觀相으로 잘 그려 놓았다.

 


영화를 보지 못하였으니 색상色相을 어떻게 그렸는지 모르겠으나 영화에 수양대군으로 이정재가 출연하였고 그 외에 송강호 백윤식 김혜수 등이 출연하였다니 그 얼굴을 보고 그 얼굴에 맞는 관상의 상相 즉, 유영만의 말대로 "이목구비가 만들어 낸 면상面相"을 그려 나갔을 것으로 짐작한다.


"생긴 것은 대통령 감으로 생겼어도 밤낮 옆집 과부 생각만 한다면 바람둥이가 될 확률이 많다. 그러나 생긴 것은 지겟군 밖에 못해먹도록 생겼어도 밤낮 대통령이 되겠다고 한다면 하다 못하면 면서기라도 해 먹는다."

그러니 제대로 심상心相을 볼려면 최소 3년은 함께 칩거하면서 봐야 한다는 것이다.
면상面相은 외상外相이면서 색상色相에 더 비중을 둔 것 같은데, 이목구비가 만들어낸 면상만을 보고 음이 만들어 내는 심상心相을 보지 못한다면 관상을 제대로 보았다고 할 수 없는 것이다.


 

마음
오늘(2013.10.15 화) 아침에 KBS1 Radio의 '성공예감 김방희 입니다.'에 출연한 대담자가  "마음의 근육강화해야 한다."는 말을 하는 것을 들었다. 마음의 근육? 근육을 강화? 운명이 정해진 것이 아니고 마먹기에 달렸으니 마음을 튼튼하게 해야 한다는 점에서 아주 공감이 가는 말이었다.

 


  그런데 유영만의 체인지를 읽으면서 사람의 생각이 어쩌면 그렇게 맞아 들어갈까 생각하였다.
일전에 우리나라의 창조론創造論을 생각하다가 지나(支那 China)의 어느 학자가 나하고 똑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을 보고 놀란 일이 있다. 이 생각은 배달겨레의 창조진화론創造進化論으로 발전하였는데 후일 기회가 있다면 글을 쓰겠지만 내가 정리한 창조진화론을 비록 조각조각이지만 여러 서책과 자료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도 사람의 생각이 맞아 들어 가는 것의 일단일 것이다.


그러니 유영만이 외상 색상 심상에 대하여 몰라도 관상이란 영화를 보고 송강호가 말하는 심상心相, 김혜수가 말하는 외상外相, 그리고 전체 영화의 흐름을 보고 색상色相을 비록 표현은 다르나 미리 알고나 있었다는 듯 거의 같은 맥락으로 표현하고 있다.

 

 

 

정해진 운명이 있다더냐?
모든 것이 네 하기에 달렸다.
좋은 인연을 많이 지으며 살아가면 되는 것이지 어디 정해진 운명이 있다더냐?


마음 먹기에 달렸다.

 

관상을 제대로 보려면 심상心相을 봐야하고, 심상은 스스로 개척하고 만들어 가는 것이지 미리 정하여 지거나 얼굴 생김새로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 일체유심조 一切唯心造가 무엇이겠는가? 심상을 잘 지어 가는 것은 스스로의 일일 뿐이다.

 

 

 


.밝 누 리.

[밝은 우리의 온 삶터]

-밝은 밝음이며, 온은 따뜻함(溫)이고 모두(全 온통)이며, 누리는 살아가는 세상이고 살아가는 역사 입니다-

Posted by koreanuri@hanmail.net
,